[컴퓨터 구조] Chapter 1_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*

2021. 9. 28. 17:59·Major/Architectur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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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상대 성능

- 실행시간이 작을수록/클수록 성능이 좋다/나쁘다.

 

2. 경과시간/CPU시간

- 경과시간 : 총 반응시간

- CPU시간 : 주어진 일을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

 

3. CPU 클럭킹(clocking)

1) 클럭 간격(clock period) : 클럭사이클 하나 걸리는 시간

ex) 250ps = 0.25ns = 250*10^-12s

2) 클럭 주기(clock frequency) : 1초당 클록사이클의 길이 (=클럭속도)

 

4. CPU 시간

- 성능이 증가되는 법

  • 클럭 사이클 수의 개수를 낮춘다
  • 클럭주기(속도)를 높힌다

 

ex) CPU Time 문제

A컴퓨터는 2GHz clock과, 10s CPU 시간이 걸린다.

B컴퓨터를 디자인하려하는데, CPU시간을 6S로 하고 싶다. 

하지만 클럭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1.2*클럭사이클개수가 필요하다.

B의 클럭속도를 몇으로 해야 6S가 될수 있을까?

 

B클럭속도 = B클럭사이클/B CPU시간 = 1.2*A클럭사이클/6S

A클럭사이클 = A CPU시간*A클럭속도 = 10S*2GHZ

B클럭속도 =  1.2*10S*2GHZ/6S = 4GHZ

 

5. CPI

1) 클럭 사이클 = 명령어 개수*CPI

2) CPU시간 = 명령어개수*CPI*클럭사이클 시간

- CPI란? 명령어 하나당 필요한 사이클 개수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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